컴포넌트란 액터의 하위 오브젝트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여러 유형의 함수성 조각을 의미한다.
독립적으로 존재할 수는 없으나 액터에 추가시키면 자립적인 함수성 조각으로 존재할 수 있다.
일반적인 서브 오브젝트의 기본 작동방식과는 상반되게
액터 안의 서브 오브젝트로 생성된 컴포넌트는 인스턴스로 생성된다.
특정 클래스의 액터 인스턴스 각각은 컴포넌트의 고유 인스턴스를 별도로 갖는다는 뜻이다.
예를 들어 자동차의 경우 네 개의 바퀴 컴포넌트를 클래스 디폴트 프로퍼티에 서브오브젝트로 만든다면
자동차 인스턴스가 생성되었을 경우 이를 위한 바퀴 컴포넌트가 생성된다.
그렇지 않을 경우 월드 내의 자동차 한 대가 움직일 경우 모든 자동차의 바퀴가 회전할 것이기 때문이다.
컴포넌트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.
AI 컴포넌트
- AI 인지에 사용되는 AI 관련 컴포넌트
- 소리가 어디에서 나는 지, 폰의 시야 등 지각 데이터를 폰이 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.
오디오 컴포넌트
- 게임 내 사운드 인스턴스를 만들고 조절한다.
카메라 컴포넌트
- 시야 / 카메라 이동에 관련된 컴포넌트
라이트 컴포넌트
- 여러가지 유형의 Light 컴포넌트로 액터에 광원을 서브 오브젝트로 사용할 수 있다.
무브먼트 컴포넌트
- 장착된 액터에 일정한 형태의 이동 기능을 제공한다.
내비게이션 컴포넌트
- 장착된 액터에 NavMesh 시스템의 함수성을 변경 또는 확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.
페이퍼2D 컴포넌트
- 액터에 2D 스프라이트나 플립북을 추가할 수 있다.
피직스 컴포넌트
- 물리적인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. 예로 디스트럭터블 컴포넌트의 경우 액터를 산산조각낸다.
셰이프 컴포넌트
- 어떠한 물체를 추가할 수 있다.
스켈레탈 메시 컴포넌트
- 애니메이션이 사용할 수 있는 뼈대를 추가할 수 있다.
스태틱 메시 컴포넌트
- 지오메트리 조각을 다른 액터의 서브 오브젝트로 사용할 수 있다.
위젯 컴포넌트
- UI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한다.
유틸리티 컴포넌트
- OS에서 어플리케이션 상태에 대해 알림받은 것을 처리할 수 있다.(실행/정지/종료 등)